onClipEvent 핸들러

무비클립을 통한 이벤트를 지정할 땐 onClipEvent 핸들러를 사용합니다.





onClipEvent(movieEvent:Object) { // your statements here }

특정 무비 클립 인스턴스에 대해 정의된 액션을 트리거합니다.

지원 버전: Flash Player 5; ActionScript 1.0

매개 변수(이벤트)

movieEvent:Object - movieEvent이벤트라고 하는 트리거입니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중괄호({}) 안에서 그 다음의 명령문이 실행됩니다. movieEvent 매개 변수에는 다음과 같은 값이 지정될 수 있습니다.

  • load: 무비 클립이 인스턴스화되는 대로 액션이 시작되고 타임라인에 나타납니다.
  • unload: 무비 클립이 타임라인에서 제거된 후 첫 프레임에서 액션이 시작됩니다. Unload 무비 클립 이벤트와 관련된 액션은 영향을 받는 프레임에 첨부된 다른 액션보다 먼저 처리됩니다.
  • enterFrame: 무비 클립의 프레임 속도로 액션이 계속 트리거됩니다. enterFrame 클립 이벤트와 관련된 액션은 영향을 받는 프레임에 첨부된 프레임 액션보다 먼저 처리됩니다.
  • mouseMove: 마우스가 이동할 때마다 액션이 시작됩니다. _xmouse_ymouse 속성을 사용하여 현재 마우스 위치를 파악합니다.
  • mouseDown: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액션이 시작됩니다.
  • mouseUp: 왼쪽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액션이 시작됩니다.
  • keyDown: 키를 누르면 액션이 시작됩니다. 마지막으로 눌린 키에 대한 정보를 보려면 Key.getCode()를 사용합니다.
  • keyUp: 키를 놓을 때 액션이 시작됩니다. 마지막으로눌린 키에 대한 정보를 보려면 Key.getCode()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 data: loadVariables() 또는 loadMovie() 액션에서 데이터를 수신할 때 액션이 시작됩니다. loadVariables() 액션이 지정된 경우 data 이벤트는 마지막 변수가 로드될 때 한 번만 발생합니다. loadMovie() 액션이 지정된 경우 data 이벤트는 각 데이터 섹션이 검색될 때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예제

다음 예제에서는 onClipEvent()keyDown 무비 이벤트와 함께 사용하며, 이를 무비 클립이나 버튼에 첨부하고자 합니다. keyDown 무비 이벤트는 보통 Key 객체의 하나 이상의 메서드 및 속성과 함께 사용됩니다. 다음 스크립트는 Key.getCode()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어떤 키를 눌렀는지 확인합니다. 사용자가 누른 키가 Key.RIGHT 속성과 일치하는 경우 재생 헤드는 다음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사용자가 누른 키가 Key.LEFT 속성과 일치하는 경우에는 재생 헤드가 이전 프레임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onClipEvent (keyDown) {
 if (Key.getCode() == Key.RIGHT) {
 this._parent.nextFrame();
 } else if (Key.getCode() == Key.LEFT) {
 this._parent.prevFrame();
 }
}

다음 예제에서는 onClipEvent()loadmouseMove 무비 이벤트와 함께 사용합니다. _xmouse 및 _ymouse 속성은 마우스가 움직일 때마다 마우스의 위치를 추적합니다. 마우스의 위치는 런타임 동안 만들어지는 텍스트 필드에 표시됩니다.

onClipEvent (load) {
 this.createTextField("coords_txt", this.getNextHighestDepth(), 0, 0, 100, 22);
 coords_txt.autoSize = true;
 coords_txt.selectable = false;
}
onClipEvent (mouseMove) {
 coords_txt.text = "X:"+_root._xmouse+",Y:"+_root._ymouse;
}
Posted by 캠퍼스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