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핸들러

버튼심벌이나 버튼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무비클립에 지정하여 사용하는 on핸들러에 대해 
알아봅니다.

코드입력법 :
on(mouseEvent:Object) { // 실행문
}

액션을 트리거하는 마우스 이벤트나 키 누르기를 지정합니다.

지원 버전: Flash Player 2; ActionScript 1.0

매개 변수(이벤트)

mouseEvent:Object - mouseEvent이벤트라고 하는 트리거입니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중괄호({ }) 안에서 그 다음의 명령문이 실행됩니다. mouseEvent 매개 변수에는 다음과 같은 값이 지정될 수 있습니다.

  • press: 포인터가 버튼 위에 있을 때 마우스 버튼을 누릅니다.
  • release: 포인터가 버튼 위에 있을 때 마우스 버튼을 놓습니다.
  • releaseOutside: 포인터가 버튼 위에 있을 때 마우스 버튼을 누른 다음 해제하기 전에 버튼 영역 외부로 벗어납니다. pressdragOut 이벤트는 모두 항상 releaseOutside 이벤트보다 우선합니다.
  • rollOut: 포인터가 버튼 영역 외부로 벗어납니다.
  • rollOver: 마우스 포인터가 버튼 위로 들어옵니다.
  • dragOut: 포인터가 버튼 위에 있을 때 마우스 버튼을 누른 다음 포인터가 버튼 영역 외부로 벗어납니다.
  • dragOver: 포인터가 버튼 위에 있는 동안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포인터가 버튼 밖으로 벗어난 후 다시 버튼 위로 돌아옵니다.
  • keyPress "< key >": 지정된 키보드 키를 누릅니다. 매개 변수의 key 부분에 액션 패널의 코드 힌트에 표시된 대로 키 상수를 지정합니다. 이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키 누름을 해석합니다. 즉 지정된 키의 내장된 비헤이비어를 무시합니다. 버튼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스테이지 안팎 모두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는 런타임 시에는 on() 핸들러를 적용할 수 없다는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이는 제작 시에 적용해야 합니다. 컨트롤 > 키보드 단축키 사용 안 함을 선택했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컨트롤 > 무비 테스트를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테스트할 때 내장된 비헤이비어가 있는 특정 키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키 상수 목록은 Key 클래스를 참조하십시오.

예제

다음 스크립트에서 startDrag() 함수는 마우스를 누를 때 실행되고 조건 스크립트는 마우스를 놓고 객체가 드롭될 때 실행됩니다.

on (press) {
 startDrag(this);
}
on (release) {
 trace("X:"+this._x);
 trace("Y:"+this._y);
 stopDrag();
}
Posted by 캠퍼스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