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는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웹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인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운용체제 및 장치에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 플래시란

플래시는 벡터 드로잉기반의 웹 애니메이션 제작 기능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액션스크립트를 탑재하여 프로그래밍 기능을 결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 프로그램입니다.

플래시는 웹상에서 애니메이션 로고, 인트로 무비, 애니메이션 배너, 웹 사이트 네비게이션 장치, 장, 단편 애니메이션, 게시판이나 게임과 같은 응용 그로그램 등을 만드는 데 뛰어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는 웹 개발 도구로, 앞으로도 독보적인 위치를 굳게 지켜나갈 것입니다.



2. 플래시의 그래픽 표현 방식

일반적으로 컴퓨터 그래픽의 표현 방식에는 비트맵과 벡터 방식이 있습니다.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는 작은 점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자연스러운 색상을 표현할 수 잇어서 사진과 같은 섬세한 이미지를 표현할 때 적합합니다.

플래시에서 작업하는 이미지는 벡터방식으로 저장되는데, 벡터방식은 수학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선과 면을 표현하기 때문에 확대나 축소를 해도 선이 자연스럽게 표현되고 화면의 해상도에 독립적입니다.



3. 플래시의 장점

■ 풍부한 기능과 폭넚은 활용 범위

플래시는 동적인 컨텐츠를 비교적 쉽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단순한 그래픽 및 텍스트 애니메이션, 배너 광고를 비롯하여 플래시 게시판이나 게임 등 복잡한 웹 응용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골고루 활용되고 있습니다.

활용분야 :

웹 애니메이션,

홈페이지,

웹 네비게이션,

게임,

게시판,

웹진,

배너 광고,

프레젠테이션,

무비 등


■ 웹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파일 용량

벡터 방식의 이미지는 크기를 줄이거나 늘려도 이미지 품질이 손상되지 않고, 용량이 작기 때문에 웹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또한 플래시 플레이어에서는 플래시 무비의 전체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기 전에 먼저 재생할 수 있는 스트리밍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좀 더 빠르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액션 스크립트를 이용한 뛰어난 상호작용

동적이면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플래시 무비를 만들기 위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액션스크립트를 사용합니다. 액션스크립트를 사용하면 키보드나 마우스를 이용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은 물론 플래시 무비를 외부데이터와 연동시켜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캠퍼스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