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평균 13.7시간 사용…40~50대 증가율 계속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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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 바람속에서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39.6%가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Blogger)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20대의 블로그 운영비율이 68.2%로 가장 많았고, 40대와 50대 블로거 운영자도 각각 17.9%, 13.0%나 됐다.

또 40~50대 중년층의 인터넷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수성향이 높은 50대의 인터넷 이용률은 42.9% 였고,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7.2% 포인트의 이용 증가율을 보였다.

1일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2006년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6년 12월 현재 만 6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74.8%, 이용자 수는 3412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11만명(2.0%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30대 이하는 90%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했다. 6~19세까지는 전체의 98.5%가 인터넷 이용자로 나타나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40대(74.9%)와 50대(42.9%) 인터넷 이용률은 각각 6.2%p와 7.2%p의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만 3~5세 유아의 인터넷 이용률은 51.4%(전3.5%p 증가)로 처음으로 절반을 넘어섰다.

인터넷 이용자는 1주 평균 13.7시간을 이용하며, 목적은 ‘정보획득(87.6%)’, ‘커뮤니케이션(83.8%)’, ‘여가활동(83.4%)’ 순으로 조사됐다.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52.7%이며, 여성(57.7%)이 남성(48.5%)보다, 연령별로는 20대(76.6%)와 30대(62.0%)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인터넷 이용자의 37.9%(은행거래자 중 44.8%)가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고 있으며, 5.4%(주식거래자 중 74.0%)는 인터넷을 통해 주식거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이용자의 이메일 및 메신저 이용률은 각각 92.5%, 47.7%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국 1만 가구 및 가구내 만 3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방문조사로 이뤄졌으며, 신뢰구간은 95% 신뢰수준에서 ±0.58%이다.

박지환 기자(daebak@heraldm.com)

Posted by 캠퍼스친구